홀드(hold)
{장호열의 댄스스포츠스쿨 88-92쪽}
댄스 스포츠는 커플 댄스이므로 홀드를 잘해야 트러블(trouble : 방해) 없이 잘 걸을 수 있다.
① 홀드 순서
꼭 정하여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남녀가 플로어(floor)에 나가서 바로 마주보고 서서 홀드할 수 있다. 그렇게 하면 바로 뒤에 사람이 있으면 춤의 진행에 방해를 받을 수 있다.
통상적으로는 남녀가 1m 정도 떨어져서 선다. 그리고 음악이 나오면 여성이 남성에게 다가가서 남성이 벌린 손을 잡고 홀드한다. 남성의 전방에 공간(open space)을 확보하고 춤의 시작(start)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는 1m 정도의 공간을 미리 확보하는 것이 좋다. 남녀가 손을 잡고 플로어에 나간 후 여성을 적당한 공간에 세워두고 1m 후방에 남성이 선다. 음악이 나오면 남성은 홀드하기 적당한 높이로 왼손을 위로 든다. 여성은 사뿐 사뿐 걸어서 남성 앞으로 온다. 결코 남성이 여성을 맞으러 앞으로 나가서는 안 된다.
남성은 왼쪽 손잡이(grip ; 꽉 쥠, 쥐는 힘, 손잡이, 꽉 쥐다)를 전방으로 내 민다. 그리고 왼쪽 엄지손가락을 크게 벌려서 여성이 쉽게 손을 잡도록 한다. 남성은 제자리에 서 있고 여성이 다가와서 남성의 왼쪽 손을 잡는다. 여성은 남성에게 더 가까이 가서 몸을 밀착시킨다. 주의할 점은 여성이 다가와서 홀드하는 것이지 남성이 결코 맞으러 가지 않는다.
그러면 남녀 신체의 접촉(contact) 부분은 어디가 좋을까?
왈츠를 남녀 두 사람의 몸 사이에 손수건을 끼워서 춤을 춘다고 생각해 보자. 떨어지지 않도록 스텝하려면 두 사람의 신체가 항상 일정한 압력으로 접촉(contact)해 있지 않으면 아니 된다.
그러면 몸(body)의 어느 위치에서 접촉(contact) 할 것인가?
?배꼽 : 너무 낮다. 신체 접촉부위가 너무 낮아 다리를 크게 움직일 수 없다. 이 위치는 백 밸런스가 되기 쉽다.
?위장 : 배꼽과 명치 사이, 배꼽보다는 훨씬 좋지만 이 위치도 백 밸런스가 되기 쉽다.
?가슴 바로 아래 : 가장 바람직하다.
상당히 높은 위치에서 접촉 하면 가슴 아래가 자유롭게(all free)되기 때문에 몸 움직임이 자연스럽고 다이나믹(dynamic)한 보디 스윙(body swing)이 가능해 진다.
홀드는 춤의 종류에 따라 각기 다른 특징이 있다. 아르헨티나 탱고(땅고)의 홀드는 왈츠처럼 ‘가슴 바로 아래’에 보디 컨텍(body contact)을 하지만 모던 댄스처럼 여성이 가슴을 뒤로 활짝 젖히지 않는다. 몸는 곧게 위로 세운다. 시선은 남성은 정면을 보고 여성은 남성의 왼쪽 가슴의 주머니 또는 왼쪽 가슴의 브랜드 로고를 본다.
② 남성의 홀드
?좌우의 팔꿈치가 몸에서 가능하면 멀게 되도록 한다. 좌우 팔꿈치의 플로어로부터의 높이는 같게 한다.
?왼쪽 잡은 손은 항상 몸의 앞에 위치하도록 한다.
?왼쪽 잡은 손 속에는 골프공이 들어갈 정도로 가볍게 쥐고 높이는 남성의 눈 높이가 적당하지만 여성의 키가 작을 때는 여성에게 맞추어서 조절한다.
?좌우의 팔꿈치는 항상 어깨보다 악간 전방에 둔다. 매우 중요하다. 춤을 추면서 의도적으로 노력하지 않으면 팔꿈치가 어깨 뒤로 넘어가 보기 싫게 된다.
?오른쪽 팔꿈치와 오른쪽 관자놀이를 가능하면 떨어지게 한다.
?팔 아래쪽에 커다란 드럼통을 아래에서 들어 올리는 듯 한 겨드랑이 아래 근육(광배근)의 장력(힘)을 느끼면서 홀드한다.
?오른손은 여성의 견갑골을 아래에서 받쳐 올리듯이 한다. 이 때 결코 여성의 견갑골에 힘이 가해져서는 아니 된다. 오히려 여성이 남성의 오른손바닥에 견갑골을 기대려고 하는 것이 좋다. 잘 이해가 안 되면 그냥 견갑골에 손을 갖다 대고 있다고만 생각한다. 이 때 손목이 아래를 향해 굽어 있는 것은 모양이 좋지 않다.
? 여성의 홀드
?왼손으로 남성의 팔을 잡지 않는다. 어깨 시작부분에서 5cm 아래지점에 살짝 놓기만 한다. 엄지손가락 이외의 네 손가락은 가지런히 한다.(약지만 올릴 수 있다)
?오른팔은 힘을 넣지 않는다. 어깨 시작부분부터 끝 부분은 남성에게 준다는 생각으로 더 이상 자기의 팔이 아니다. 양어깨의 힘을 빼고 양팔꿈치의 높이가 같도록 유지한다.
?머리는 뒤로, 가슴은 앞으로, 힙은 빼고, 무릎은 앞, 후두부와 힙과 발뒤꿈치 이 세 점을 연결하는 라인이 일직선 즉 수직이 되게 한다.
?시선은 기본적으로 왼쪽 팔꿈치 방향이며 남성의 오른쪽 귀 뒤쪽을 들여다보는 느낌으로 한다.
?여성은 남성을 붙잡지 말 것. 남성의 오른팔 위에 올린 여성의 왼손으로 남성을 약간 민다는 느낌으로 장력을 유지하면 남녀의 머리(top)가 멀어질 수 있다.
?왼손은 엄지손가락을 펴서 남성의 삼각근의 약간 아래에 나머지 손가락과 같이 살짝 올려놓으면 된다.
?여성의 왼발과 남성의 오른팔은 사이가 벌어져 공간이 보이면 아니 된다.
어떤 일이 있어도 홀드는 부드럽게, 여성이 움직이는데 방해를 해서는 아니 된다. 끌어당겨서도 아니 되고 밀어서도 아니 된다.
[홀드모양]
{장호열의 댄스스포츠스쿨 88-92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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