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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Morena의 왈츠 개인 강습

쎄븐님 2015. 9. 15. 22:53

Morena의 왈츠 개인 강습


세계적인 프로 모던 댄스 선수인 Roberto의 파트너 Morena가 우리나라 프로, 아마추어 선수들에게 선수들의 루틴을 중심으로 체크해주며 개인 강습을 할 때 통역해주며 메모한 내용들입니다.


1. Hold

기본적으로 홀드가 약하다. 두 다리에서 배꼽 쪽에 삼각형으로 에너지가 모이고 다시 배꼽에서 두 팔꿈치와 머리 쪽으로 에너지가 나가는 모습이 약해 보인다. 배꼽 쪽과 허리를 더 말아 넣고 가슴은 더 펴야 한다.


여성은 남성의 오른쪽 허벅지에서 직선으로 상체가 위치해야 한다. 되로 젖히기 급급한 모습보다는 확실한 Standing Posture가 더 중요하다. 여성의 왼손은 남성의 어깨 근육에 얹어 놓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남성을 밀어주는 역할을 해야 하는데  약하거나 형식적이면 안 된다.


여성이 Standing Posture에서 남성의 오른쪽으로 휘어지는 경향이 있는데 힙을 포함하여 여성의 오른쪽 사이드는 같이 따라 가면 안 되고 왼쪽을 늘려주는 데까지만 해야 한다.


여성은 머리의 무게를 받치려면 목 뒤 등 근육을 발달시켜야 하므로 아령을 들고 근육을 키우는 연습을 수시로 해야 한다.


여성이 머리를 뒤로 젖히는 것은 그냥 뒤로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헤드의 방향이 여성은 왼쪽 뒤,  오른쪽 뒤 두 방향 밖에 없으므로 고개만 넘어가면 안 되고 필히 어깨와 같이 움직여야한다. 남성은 뒤쪽으로는 왼쪽 뒤, 오른 쪽 뒤에 더해서 왼쪽 전방으로 헤드가 가는 3가지 방법뿐이다.


남성은 왼손이 여성과 중간에 위치해야 한다. 힘을 주다 보면 자꾸 중간을 넘어가는 경향이 나타나기 쉽다. 남성의 어깨가 앞으로 튀어나오는 경향도 유의해야 한다.


2. Contra Balance

몸을 쓰는 방법은 Contra Balance를 늘 의식해야 한다. 밸런스가 逆방향으로 서로 당겨줘야 한다. 인체에서 가장 무거운 부위가 머리와 골반인데 머리와 골반이 서로 역방향이 확실히 되도록 셰이핑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다. 콘트라 밸런스의 전형적인 모습인 샤넬의 “C"자 모양이 자주 나와야 한다. 왈츠의 슬라이딩이나 글라이딩을 보여주려면 발목-무릎-골반에 이르기까지 Contra Balance를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소극적인 편이라 약해 보인다. 특히 무릎을 부드럽게 하여 더 많이 활용해야 한다.


3. Spin +Spin

고급자들의 루틴에 스핀 스핀이 너무 자주 나온다. 나름대로 멋있는 휘겨이지만 박자를 놓치거나 동작에 무리가 생기기 쉬워서 너무 연속된 스핀 보다는 중간에 스윙을 살릴 수 있는 휘겨를 넣는 것이 좋다. 왈츠는 뭐니뭐니 해도 스윙이 돋보여야 한다.


스핀+스핀의 무브먼트는 서로 외곽 서클을 만들며 돌아 들어가는 것이 요령인데 메트로놈 현상이 생겨 상체가 상대방의 영역을 침범하면서 쿨렁거리는 모습이 자주 나온다.  훌라후프의 요령을 생각해보면 된다. 동시에 회전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를 보내고 순차적으로 회전한다는 생각을 해야 한다. 왈츠는 메트로놈 현상보다 펜들럼 현상을 더 많이 활용해야 한다.


왈츠는 기본적으로 한소절의 리듬이 123인데 한 소절에 4스텝을 넘는 휘겨는 프로가 아니라면 자제하는 것이 좋다. 


4. Left Whisk다음에 Standing Spin에서 여성이 무겁다(?)

여성이 무겁게 느껴지는 이유는 컨택트 포인트가 Standing Spin을 할 때는 위쪽으로 올라와야 하는데 Left Whisk 컨택 포인트에 머무르고  있으면서 스탠딩 스핀을 하게 되면 무겁게 된다. 컨택 포인트는 동작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5. Double Reverse Spin이 잘 안 된다.(?)

어떤 휘겨가 잘 안 될 때 대개 두 가지 이유가 있는데 너무 컨택이 강하게 되어 상대방의 동작을 방해하거나 이것저것 고려없이 무리하게 루틴을 짜서 Mechanical Problem이 발생하는 것이다. 루틴의 Alignment, 선행 휘겨, 후행 휘겨를 점검해서 무리 없이 루틴을 짜야한다.

출처 : 인덕원연수원
글쓴이 : 비비추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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