왈츠 자료

[스크랩] 왈츠를 잘 추기위한 기본자게

쎄븐님 2015. 9. 15. 22:46

1] 척추 세우기
하늘에서 하느님이 양쪽 귀를 잡아서 끌어 올린다고 생각하자. 곧은 기둥은 관절과 근육의 단련이 필요하다
.
1.
턱을 뒤로 당겨서 목에 주름이 가도록 한다
.
2.
가슴을 내밀고 어깨를 뒤로 당겨서, 양쪽 견갑골이 맞닿도록 한다
.
3.
복근에 힘을 주어서 배꼽이 최대한 뒤로 들어가도록 한다
.
*
습관 들이기
*
1.
화장실에서:거울 앞에 때마다 척추 세우기를 한다
.
2.
의자에 앉을 때는 히프를 뒤로 최대한 빼고, 가슴과 배는 내밀어서

앉는다
.

[2]
탄력있는 다리 만들기

60
킬로 체중의 사람이 상체를 세운 무릎을 135도가 되게 구부리면 180 킬로의 힘을 받게 되고, 90도로 구부리면 240킬로의 힘을 받게 된다
.
춤에는 자세을 낮추는 부분이 많은데 다리 근육이 약하면 자세가 풀리게 되어 모양이 사나워진다. 그러므로 다리의 힘이 좋아야 좋은 자세가 나오게 되는 것이다
.
*
습관 들이기
*
1.
일어 : 항상 상체를 세우고 다리의 힘만으로 수직으로 일어선다
.
2.
화장실에서 : 거울 앞에 때마다 자세를 낮추었다가 수직으로

높이는 운동을 한다
.

[3]
발목의 기르기

댄스 선생으로부터 바닥을 꽉꽉 밟으라는 얘기를 귀가 아프게 듣게 된다. 바닥의 반동을 이용하라는 얘기인데, 바닥이 스프링 보드가 아닌데 어떻게 반동이 있단 말인가
?
이는 종아리의 힘을 최대한 이용하여 탄력있는 동작을 만들라는 것이다.아킬레스근이 약하면 유연하고 탄력있는 동작이 불가능해서 마치 통나무처럼 무거운 동작을 하게 된다
.
*
습관 들이기
*
1.
지하철에서 : 서서 가는 경우, 뒤꿈치를 살짝 들고 있어라
.
2.
무도장에서 : 계속 뒤꿈치를 들고 있어라
.
3.
실내화 : 구할 있다면 뒤꿈치가 없는 신발을 신어라
.
4.
거울 앞에서 :거울 앞에 설때마다 20, 45, 70도로 뒤꿈치를 들어라
.
5.
왈츠 : 왈츠 기본 동작을 충실하게 종아리 근육 단련용으로 이용하라
.


[4]
올바른 , 후진 걸음 만들기
춤에서는 일반적인 보행과는 다른 보행을 하기 때문에 아름답고, 밀착되어 있는 파트너의 무릎과 충돌이 일어나지 않는다. 보행은 다리에 힘이 없으면 불가능하다
.

- 전진 : 상체는 언제나 수직이어야 한다. 무릎보다 발이 앞서야 하며, 뒤에 있는 발에 체중이 걸려있으면서 앞발의 발꿈치가 바닥을 스치듯이 나가서, 뒤꿈치부터 닿아야 한다.
앞발에 체중이 옮겨 짐과 동시에 뒤다리의 미는 힘으로 상체가 흔들림 없이 전진한다
.
뒤발에 나갈 때는 발끝이 바닥을 긁으면서 나간다
.
살금살금 걸어간다는 표현과 거의 같다
.

-
후진 : 앞발에 체중이 걸려 있는 상태에서 뒤발의 발끝이 바닥을 스치듯이 후진한다. 뒤발은 발끝, , 뒤꿈치 순으로 바닥에 정지하고 체중이 옮겨진다
.
뒤발에 체중이 완전히 옮겨진 상태에서 앞발은 뒤꿈치가 바닥을 긁으면서 후진한다. 이때 무릎을 펴야한다
.
*
습관 들이기
*
올바른 , 후진 보행의 관건은 발의 체공 시간 연장이다. 전진이나 후진하는 발이 지면에 닿기 전까지 나머지 다리가 튼튼하게 버틸 힘이 있어야만 된다
.
1.
층계 오르기 :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를 사용하지 말고, 층계를 이용하라. 그림과 같이 2칸씩, 혹은 3칸씩 밟고 오르라. 이때 상체를 곧게 세우고 밑에 있는 다리가 힘차게 밀어 올리도록 하라
.

[5]
골반 보행하기

댄서와 모델들은 롱다리 걸음을 걷는다. 그러면서도 상체의 흔들림이 없고 히프의 스윙이 크고 우아하다. 이는 골반 보행을 하기 때문이다
.
붉은 막대 만큼 보폭이 길게 왼발이 나가면서 왼쪽 골반도 나가야 한다
.
전진하는 다리 쪽의 골발도 같이 전진하되, 가슴이 흔들리면 안된다. 부드럽고 시원한 보행이 되면서 히프 스윙이 가능하게 된다
.
*
습관 들이기
*
보행시 의식적으로 골반 보행을 하라
.

[6]
팔을 아름답게

1.
가슴을 펴라
.
2.
팔굼치의 높이는 항상 어깨 높이를 유지하라
.
3.
팔굼치를 양쪽에서 잡아 당기고 있다고 생각하라
.

팔이 파트너로부터 자유롭게 됬을 때는?
1.
손이 허리 아래로 내려 가면 안된다
.
2.
동작을 경우는 어깨, 팔굼치, 손목, 손끝 순으로

힘이 이어지게 하라
.
3.
손은 여성의 경우 손가락을 곧게 펴고, 손목은 약간 구부리며

2
지는 항상 하늘을 향하게 하라
.
4.
남성의 손은 밤송이를 것처럼 풀린 주먹 형태로 손목에

힘을 빼야 한다
.

[7]
스웨이(Sway) 익히기

왼발을 옆으로 벌리고 체중이 왼발에 옮겨 지면서 곡선으로 몸의 중심선이 변한다. 이때 몸의 중심선이 기울어짐에 따라서 자연스럽게 팔이 경사를 이루게 된다
.
스웨이가 안되는 경우는 몸의 중심선이 곡선이 되지 않고 지그재그가 되며 팔을 일부러 경사지게 하여 어색하다
.
1.
체중을 양발에 교대로 옮기며 스웨이를 연습하라
.
2.
한쪽 방향으로만 발을 옮기면서 스웨이를 연습하라
.
한쪽 방향으로만 이동할 경우는 뒤따라 오는 발은 발끝으로

바닥을 끌어야 스웨이가 제대로 나온다
.

[8]
전신 운동

몸의 유연성과 힘을 기르기 위한 온몸 운동이다
.
손을 모아 쥐고 8자를 허리 굽혀서 그려라. 팔을 벌리고 경우는 테크노 댄스의 기본 동작과 비슷하다
.
1.
처음엔 팔만 한다
.
2.
손을 따라서 상체도 움직인다
.
3. 8
자의 크기를 점점 크게 하면서 다리도 따라 움직인다
.
*
습관 들이기
*
1.
아침에 일어나서 : 체조대신 한다
.
2.
댄싱 , 후에 : 준비 체조, 마감 체조로 한다.

 

[9] 리드와 팔로우
Leading And Follwing -Alex Moore
모던댄스에서는 특별히 스텝의 순서가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피겨에서 다른 피겨로 옮겨 이를 리드하는 것은 전적으로 남성의 의무이자 책임이다.
여성이 해야 일은 남성이 피겨를 옳게 추고 있든지 않든 지에 상관없이 남성의 리드를 따르는 것이다
.
회전시 대부분의 리드는 남성이 오른손에 약간 힘을 주면서 몸을 회전시킬 일어난다. 이때 오른손은 파트너를 잡아 당기거나 미는 것이 아니라, 계속 일정한 힘을 유지함으로써 여성으로 하여금 남성이 얼마만큼의 회전을 하는지를 느끼게 하는 것이다
.
이러한 힘은 단지 손만을 움직여서 얻으려 하지 말고, 팔의 앞부분을 약간 움직여서 얻도록 한다. 오른손바닥과 오른손가락은 P.P에서 여성을 안쪽으로 회전시키거나 뒤로 때만 사용해야 하며, 리드할 왼손과 왼팔은 절대로 사용하지 말고 상태를 계속 유지하여야 한다
.
남성이 회전할 여성이 리드를 제대로 받으려면, 남성과의 밀착이 그대로 유지되어야 하며, 힙에서 머리끝까지 몸을 곧게 펴고 있어야 하는 것이 가장 중요 것임을 있을 것이다. 여성은 남성을 앞질러도 안되며, 남성을 자기 마음대로 하려고 해서도 안된다
.
파트너와 접촉해야 부분은 단지 부분만이 아니라, 힙으로부터 몸통의 하단부, 횡격막 부분까지 접촉하도록 한다. 만약 여성이 힙을 너무 앞으로 내밀어서 남성과 닿은 부분이 오로지 부분만이라면, 여성의 몸이 너무 많이 뒤로 포이즈되어 남성이 앞으로 나아가는데 막대한 지장을 주게 된다
.
남성은 여성의 밸런스를 망가뜨리지 않으려면 여성의 손을 너무 잡지 않고, 또한 리드를 느끼지 정도로 여성의 손을 너무 느슨하게 잡지 않는다. 대신 일정한 힘을 계속 유지한다
.
스텝은 여성이 따라오지 정도로 보폭으로 하지 않는다. 남성은 여성의 신장을 고려하여 자신의 보폭과 여성의 보폭을 결정한다.

출처 : 귀공자
글쓴이 : 돈키호테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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