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룸바 - Natural Top의 포인트
룸바 - Natural Top의 포인트
Natural Top의 Top은 팽이를 뜻합니다. 팽이처럼 돈다고 해서 Natural Top입니다. Natural은 오른쪽으로 돈다는 댄스용어에서의 약속입니다.
Man
스텝 1:Rf crossed behind LF(THT)
스텝 2:LF to side and slightly fwd(BF)
스텝 3:RF crossed behind LF(THT)
스텝 4:LF to side and slightly fwd(BF)
스텝 5:RF crossed behind LF(THT)
스텝 6;LF to side and slightly fwd(BF)
스텝 7:Rf crossed behind LF(THT)
스텝 8;LF to side and slightly fwd(BF)
스텝 9:RF closed to LF(BF)
Lady
스텝 1:LF to side and slightly back(BF)
스텝 2:RF fwd and across LF(BF)
스텝 3:LF to side and slightly back(BF)
스텝 4:Rf fwd and across LF(BF)
스텝 5:Lf to side slightly back(BF)
스텝 6;RF fwd and across LF(BF)
스텝 7:LF to side and slightly back(BF)
스텝 8;RF fwd and across LF(BF)
스텝 9:LF to side
가나자와 쇼타의 포인트 레슨입니다.
- 남성 -
1. 왼발부터 시작한다.
룸바는 멈추지 않아야 하기 때문에 가장 나쁜 경우가 Natural Top을 한다고 여성을 멈춰 세우는 것입니다. 멈추는 순간 속도가 제로가 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여성이 전진해서 오는 에너지를 그대로 받아서 계속 움직이려면 스텝 1 전에 벌써 왼발부터 회전이 시작되고 있어야하는 것입니다.
2. 발은 멈추어도 몸은 멈추지 않는다.
Natural Top에서 가장 많이 실수하는 부분이 스텝을 하면서 멈추는 것입니다. 발은 멈춰도 몸은 계속 움직이게 하는 것이 요령입니다. 진행하는 몸의 당김을 이용해서 다음 발을 옮기면 좋습니다.
3. 오른쪽 무릎으로 추진력을 만든다.
오른발을 느슨하게 뒤로 대는 사람이 많은데 그렇게 하면 오른발의 기능을 살리기 어렵습니다. 오른발은 왼발을 밀아 추진력을 얻는데 사용합니다. 그래서 크로스가 앞다리 뒤쪽 무릎에 바짝 붙는 것이 좋습니다.
4. 오른발 엄지를 밀어 사용한다.
남성의 오른발은 Toe-Heel-Toe인데 Toe를 확실히 살려야 합니다. 어정쩡하게 Ball로 가는 사람, Heel을 안 쓰고 그냥 가는 사람 등 여러 가지인데 처음에 Toe로 갔다가 Heel을 닿아 반발력으로 다시 Toe로 오는데 이때 Toe의 엄지를 사용하여 밀어주는 것입니다. Toe의 사용 시 장점은 첫째, 보기에 좋고 둘째, 밸런스가 뒤로 넘어지지 않고 셋째, 엄지로 밀어서 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5. 왼팔로 여성을 밀면서 간다.
발은 제대로 하는데 상부가 안 되면 소용없습니다. 발에서 만든 추진력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왼팔 쪽을 사용해야 합니다. 회전하다보면 원통이 찌그러지기 쉬운데 왼쪽 팔꿈치를 주먹 2개 정도로 유지한다고 생각하고 밀어줍니다. 이때 왼쪽 가슴도 같이 움직여야 원통이 유지됩니다.
6. 오른팔도 당겨서 4점의 밸런스를 잡아서 회전한다.
왼팔은 잘 밀어도 오른쪽에서 못 가면 또 찌그러질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오른팔로도 당겨줘야 합니다. 4점이란, 오른발 꼬기, 엄지로 보내기, 좌측 사이드 밀기, 오른쪽 사이드 당기기의 4점이 제 역할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7. 기술적으로는 남성이 중심축이 되어 돈다.
이론적으로는 남녀가 같이 가운데 접시를 놓고 도는 것입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서로 체중의 차이, 힘의 차이가 있어서 그렇게 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기술적으로는 같이 도는 것보다 남성이 축이 되고 여성은 그 축을 밖에서 도는 것처럼 하면 좋습니다. 이런 점이 바로 댄스에 테크닉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 여성-
1. 여성의 오른발은 발뒤꿈치부터 나간다.
여성은 배꼽을 늘 남성쪽으로 향하게 해야 하는데 Natural Top은 회전량이 있는 회전이기 때문에 배꼽을 놓치기 쉽습니다. 그래서 첫 발을 발끝으로 가려고 하지 말고 발 뒤꿈치를 돌려서 따라 가는 것이 요령입니다.
2. 왼발은 오른발의 발끝 방향으로 보낸다.
여성은 남성에게 끌려 가는 것이 아니고 스스로 회전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려면 오른쪽 발의 엄지를 써서 왼쪽 발을 오른쪽 발의 발끝방향으로 보내야합니다. 발꿈치로 들어간 발은 미리 턴을 도와주는 요령이 되는 것입니다.
3. 서로가 서로의 상대를 보면서 회전한다.
Natural Top에서 가장 많이 질문을 받는 내용입니다. 라틴댄스에서 흔치 않게 너무 가까이 붙는 경우라서 당황합니다. 쳐다 보자니 서로 민망하기도 할 것입니다. 그러나 결론적으로 서로 마주봐야합니다. 그래야 커플로서 일체감이 있고 원통을 끼고 돈다는 실루엣을 유지하기 좋습니다.
4. 남성으로부터 떨어져 간다는 의식으로 회전한다.
여성이 남성 쪽으로 쳐들어오는 것처럼 되기 쉽습니다. 원심력으로 멀어져 간다는 느낌을 가지고 회전하면서 튕겨져 나가지 않고 등 뒤를 잡고 있는 남성의 손바닥을 의식해야 합니다. 서로 당기듯이 춤을 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남성을 축으로 밖에서 행성이 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글:캉캉-http://cafe.daum.net/dancenjo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