룸바 - New York의 포인트
ISTD에서는 New York이라고 하고 IDTA에서는 Check from Open PP/CPP라고 합니다. 간단한 휘겨라서 많이 쓰기도 하지만 New York 한 가지를 보면 그 사람의 춤 실력을 알 수 있다고 합니다.
가나자와 쇼타의 포인트 레슨입니다.
Check from CPP를 보면
Man
스텝 1(카운트 2):LF fwd in Open CPP, Toe turned Out
스텝 2(카운트 3):RF in place
스텝 3(카운트 4.1):LF to side
Lady
스텝 1:RF fwd in Open CPP, Toe turned Out
스텝 2:LF in place
스텝 3:RF to side
1. 카운트 2는 체크로 나와 라인을 만든다.
스텝 1은 Checked Forward Walk입니다. 따라서 체크가 걸리면서 몸은 가는 방향이 아닌 위로 뻗어줘야 합니다. 여기서 Toe가 직선 방향이 되거나 안쪽으로 되는 사람도 있는데 파트너 쪽으로 Toe turned Out이 되어야합니다. 뒷발도 1/8 Toe Turned Out이 되어야하며 엄지로 바닥을 눌러줘야 합니다. 앞발과 뒷발의 각도는 90도가 됩니다.
2. 카운트 2의 후반은 좌우 힙을 바꾼다.
2&에서 뒤쪽 발 무릎을 구부리는 것으로 골반만 좌우로 바꿔줍니다. CPP에서는 좌측 골반이 나가 있으므로 좌우 골반을 나란히 해주는 것입니다. 이때 뒷발로 체중을 바꾸지 않고 골반만 돌려야하며 상체는 그대로여야 합니다. 회전하는 골반에 따라 가거나 뒷발이 새끼발가락 쪽이 되면 안 됩니다.
3. 카운트 2의 후반은 무릎 뒤에 무릎 머리를 넣어 Toe turned Out을 유지한다.
2&에서 골반을 나란히 할 때 앞 다리의 무릎 오목한 곳에 뒷다리의 무릎이 끼고 들어 와야 합니다. 이때 무릎이 벌어지면 안 됩니다. 뒷 발도 Toe turned In이 되기 쉬운데 Toe turned Out이 되어야 합니다.
4. 카운트 3은 뉴욕을 오래 보여준다.
뉴욕은 보여주는 중요한 동작이므로 어렵게 만든 동작을 되도록 오래 유지합니다. 카운트 2에서 뉴욕을 빨리 만들고 카운트 3에서 뉴욕라인을 바로 없애지 말고 유지한 채로 3으로 체중이동하면 좋습니다.
5, 시선을 고정한 채로 2에서 3으로 돌린다.
2에서 전방을 확실히 쳐다봤으면 3에서도 바로 돌리지 말고 눈의 에너지를 유지한 채로 돌아오는 것이 좋습니다. 3에서 바디가 먼저 움직이면 시선도 무너집니다.
6. 카운트 3의 후반에서 축이 흐르지 않게 한다.
여기서 많이 하는 실수가 3에 돌아오면서 흔들려 축이 흘러간다는 것입니다. 3&에서 축의 발에 체중을 싣고 회전축을 세워 머리 위치가 흔들리면 안 됩니다. 단숨에 1/4 턴을 해서 상대와 마주 봐야합니다. 관성이라는 것이 있어 흔들리거나 바디가 더 돌아가기 쉬운데 그렇게 되면 다음 동작이 어설퍼집니다.
7. 4의 사이드 웨이 전개는 등으로부터 나온다.
카운트 4에서 이미 파트너와 마주보고 서게 되면 카운트 1에서 할 일이 없으므로 쉬는 동작이 되고 맙니다. CPP나 PP에서 들어 올 때는 등 쪽으로부터 들어 와서 죄이도록 해야 합니다. 사이드 웨이로 들어오는 발은 위치를 정하고 knee back을 하면 힙이 돌아갑니다. 배꼽부터 열면서 나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8. 카운트 2에서의 팔의 라인
남녀 잡은 손의 각도는 90도가 좋습니다. 너무 붙으면 답답하고 너무 떨어지면 안정되어보이지 않습니다. 위로 올라가도 안 되고 내려져서도 안 됩니다. Overturned Hockey Stick에서 New York으로 연결 할 때 너무 붙는 경향이 많은데 그렇게 되면 서로 잡은 팔의 각도를 90도로 만들기 어려워집니다.
Free Arm을 뒤 위쪽으로 많이 꺾어야 하는 이유는 파트너를 잡은 팔과 되도록 직선으로 l자가 되는 것이 보기 좋기 때문입니다.
9. 종합 체크
뉴욕을 했을 때 손등은 천장을 향하고 손가락은 휘날리는 것처럼 나부끼게 합니다. Free Arm은 스트레이트로 펴지는 않고 아주 약간 느슨하게 합니다. 머리는 관성으로 앞으로 나가기 쉬운데 내밀지 말고 위로 올리는 느낌을 갖습니다. 바깥쪽의 바디는 힘껏 스트레칭 해주고 어깨는 따라 올라가지 말고 어깨 갑골을 내려야 팔이 길어 보이고 계속 움직이는 무브먼트가 보입니다.
글:캉캉-http://cafe.daum.net/dancenjo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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