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ltz의 역사와 스텝 기법
1. Waltz의 역사와 유래
■ Waltz는 프랑스의 Volta란 춤에서 기원하였다는 학설이 있으며 1178년11월9일 빠리에서 처음 추어졌다고 전해지는 등, 오랜 역사를 갖고 있는 듯하나 실제 빠리에서 유행하게 된것은 16세기부터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 Waltz의 여러 어원을 보면, Volta는 ‘돌다’라는 뜻이고 독일어에서의 Waltzen은 ‘빙빙 돌다’라는 뜻이며 이태리의 Walz, 그리고 영국에서의 Waltz도 그렇고, 모두가 ‘빙빙 돌다’라는 뜻으로 그 당시의 춤은 원무(Round Dance)였음을 알 수 있다.
■ Waltz를 위한 실질적 음악이 처음 나타난 것은 1754년 독일에서였다.
■ 1780년경 독일 남부의 농부들이 추었던 Landler라는 민속춤에서 Waltz가 유래되었다고 알려져있는데, Moving dance 또는 Gliding dance라고 불리우는 우아하고 아름다운 Landler라는 민속춤에서 발전된 것이라고 한다. 당시에는 무거운 신발을 신고 Under-arm turn과 깡총뛰면서 손바닥을치고 발을 쾅쾅구르며 추었다.
■ 18세기의 유럽인들은 모든 공허한 형식들을 떨쳐버리고 새로운 부르조아의 춤을 만들어 내려는 강력한 충동이 있었다. 즉 연구되고 형식화되고 측정된 의식적인 스텝이 아니라 즐겁고 밀도있는 동작, 생기있는 현실감 그리고 황홀경에 사로잡힌 상태 등이 Waltz의 핵심이었다.
■ 1800년경에는 가벼운 신발을 신고 추었으며, 템포는 약간 느려졌지만 미끄러지듯 빠르게 회전하는 동작을 갖고 있었으며, 파트너끼리 서로의 손으로 Hip를 안고 추었다.
■ 19세기 중엽에는 Johann Strauss풍의 Viennese Waltz가 오스트리아 Wien에서 시작하였으며 그 무렵 빠른 템포(60소절)의 왈츠는 Round turn(360도회전)을 사용하는Rotary Waltz였으며 슈베르트나 스트라우스같은 음악 대가들이 많은 Waltz곡을 작곡하여 19세기후반 미국에서 45소절 템포의 Boston Waltz란 것이 발생하여 프랑스, 영국 등 유럽 전지역에서 많이 추게 되었고 다시 Hesitation Waltz라는 것이 생겨나게 되었다.
■ 1922년 ISTD(영국 댄스교사협회) 회장이며 밴드 리더로서 음악 연주가인 Victor Silvester가 고안하여 무도 대회에서 우승한 'Modern Waltz'라는 느린 템포(33-35소절)의 "Slow Waltz"가 탄생되었는데, 이 춤은 3/4회전의 대각선 회전법(Diagonal Turn)으로 Ballroom floor의 어느 방향에서든지 항상 사선 방향으로 면하여 마치게 되어 있었다.
2. Waltz의 스텝과 동작
■ Rotary Movement, 즉 중도에 그치치않는 회전 운동이다.
■ 3/4박자, 28 ~ 30소절의 템포로 연주되며, 표준 템포는 30소절이다.
■ 벽 또는 플로어의 사선으로 나아가는 Diagonal Pattern이 기본이다.
■ Square Step(또는 Box Step): 발의 사용이나 체중을 바꿔 옮기는 연습으로서, 왼발부터 시작하는 Reverse square와 오른발부터 시작하는 Natural square가 있고, 회전이 수반되면 바로 Reverse turn, Natural turn이 되며, 여자는 4 5 6 의 후진부터 시작하면 좋다. 첫번째 전진 스텝은 항상 Heel로 밀어서 나아가는 기분으로 전진하고, 발이 가는 중간 쯤에 체중이 가운데(Center ballance)에 있음을 유지하고, 후진 스텝에서는 역시 몸이 가기 전에 먼저 앞 발 무릎(Surpporting foot)을충분히 구부려 먼저 충분히 가며, 역시 앞 발 Heel로 밀어내는 느낌으로 후진 보내며 동시에 머리를 위쪽으로 당겨 펴서 뒷걸음으로 계단을 오른다는 생각을 갖고 Center ballance를 유지한다. 또한 1 2 3 카운트에서 1과 2에는 Rise를 하고 3의 끝에 Lower를 한다.
■ 다리와 다리 사이는 스치듯 하며 전진 또는 후진시에 반드시 다리가 한 번은 완전히 펴지는 순간이 있다. (Dragging)
■ 스텝을 할 때 마루에 닿는 발의 부분들의 운동을 Footwork이라 하는데 발가락을 붓이라고 생각하고 붓으로 마루 바닥에 그림을 그린다는 느낌으로 발을 움직이며, 밀어 보내 주는 기본기가 잘되면 보폭도 더욱 커지며 스케일이 큰 춤을 즐길 수 있다. 즉 기본 Footwork이 수반되지 않으면 파트너에게 부담을 주고 Over하게 된다.
■ Inside edge는 발의 안쪽 부분을 말하고, Whole foot는 발바닥과 뒤꿈치 모두가 닿는 것을 말한다.
■ 악센트는 카운트 1에 있으나 1 2 3를 정확하게 나누어 끊어서 추려 하지 말고, 음악이 꽉 차게 2에 더 많은 시간을 주고 3에 착지를 왼발 엄지발가락 Toe로 시작하면서 동시에 오른발을 천천히 갖다 붙여야 한다. (오른발이 털썩 떨어져서는 않된다. 오른발로 시작하는 1 2 3 전반부 경우)
■ Toe를 최대로 많이 사용하고 몸, 다리, 발의 순리적 운동으로 이루어지는 Body의 물결치는(Undulating movement) soft한 Body swing 운동이 이루어져야 비로서 Sway가 이루어지며, Footwork과 CBM이 Waltz의 생명이다.
■ 춤은 Skill이 아니라 Feeling이지만 아무리 좋은 Feeling을 갖고 있다 하여도 스텝으로 추려하지는 말고, 음악의 리듬을 음미하며 추게 되면 좋은 느낌의 춤으로 다가서게 된다. 즉 세상에서 가장 춤을 잘 추는 사람은 음악에 젖어서 즐겁게 춤을 추는 사람이며 하늘 아래 끝없이 펼쳐진 폭신한 구름 바다 위에서 오만한 듯 춤을 추면 왕과 왕비가 따로 없다.
■ 새가 날개를 펴고 하늘을 나는 모습을 상상하라
■ Waltz의 Feeling은 Rising 했다가 다시 Fall 하는 유연하며 부드러운 Wave, 즉 파도라는 느낌을 나타내기 위해 체공 시간을 길게 해야 하는데, 그러려면, Rising 할 때, 호흡을 들이쉴 수밖에 없는데 첫번째 박자의 Down할 때 허파를 쥐어짜듯이 숨을 내쉬는(Breath out) squeeze를 하고 두번째 박자에서 들이쉬기 시작하면서(Breath in) 몸을 Rising시키면서 세번째 박자에서 두 팔을 옆으로 늘려서 호흡을 앞가슴으로 하지 않고 겨드랑이 근육을 사용해서 옆으로 확장시켜 숨을 드리키는 즉 겨드랑이 밑에 있는 옆구리로 하는 겨드랑이 호흡(two side chest)을 하면서 들어쉬기를 마치는데, Waltz의 템포가 대략 30 소절이므로 1소절에 1번호흡을 한다면 1분에 30번 호흡이되어, "과호흡"이 되어 "숨이차다"고 하는 것이나 또는 실제 춤을 출 때는 여러 가지 피겨들을 함께 쓰기 때문에 관계없다고들 하기도 하나, 사람마다 조건이 틀리므로 절대적일 수는 없다. (호흡으로 스텝핑 한다)
■ 각 박자에 1 2 3으로 스텝을 하지만, 때로는 1-2박자를 머물게 하는 Hesitation(Dragging action)과 반 박자로 리듬을 분할 하여 스텝하는 Syncopation의 경우도 있는데 예를 들어 Chasse from PP에서의 1 2 3를 1 2&3의 "프로 박자"로 나누는데 1에 오른발을 앞으로 Fall이 시작되면 허파를 쥐어짜듯이 호흡을 내쉬고 1&까지 무릎을 굽히면서 힐이 로워 되고 Down은 계속되며 2에 왼발을 앞으로 하면서 Rebouncing을 사용해서 Rising 하면서, 2&에 호흡 들이쉬기를 시작하고 오른발을 왼발에 모을 때까지 Risgin은 계속되는데 Start down이 되는 분기점이 되며 동시에 순간적으로 가장 높은 Highest Rising 상태가 된다. 3에 왼발을 앞으로 하면서, Footwork은 양발 모두 Toe가 되어 Up 상태가 되며 3& 에는 두 팔을 옆으로 늘려서 호흡을 앞가슴으로 하지 않고 겨드랑이 밑에 있는 옆구리로 하는 "겨드랑이 호흡"을 하며 다시 Down을 준비해서 다음 스텝을 한다.
(참고) Syncopation : 음악강박의 위치를 변하게 하기도 하고, 댄스스텝의 "S.Q.Q"을 "S.Q.S"와 같이 위치를 바꾸기도 하고 "1 2 3"을 "1 2&3"로 하는 등 정상적인 리듬을 변화시키는 경우를 말한다. 그리하여 박자를 많이 나눌수록 춤은 섬세해지고 난이도가 높은 그리고 예술성이 강한 동작을 할 수 있는데 이를 보통 프로박자라 한다.
■ Down은 "무릎을 굽혀 몸을낮추는 것"을 의미하고, Heel이 마루에 닿지 않는 상태에서도 얼마든지 Down할 수 있다.
■ Lower는 Heel이 마루에 닿는 상태를 설명하는 말.
■ Highest Rising은 두 다리를 모아서, 가장 높이 몸을 세우는 상태로 Footwork는 Toe이다.
■ Up은, 두 다리를 벌리고 서있는 상태로 Footwork은 물론 Toe인데 두 다리가 모아있는 상태보다는 낮아지겠지요. Foxtrot에서는 거의 모든 스텝이 두 다리를 벌리기 때문에 모두 Up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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